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www.youthcoc.org]
자료실

상담자료실

청소년 정신의학
  • 글쓴이 : 운영자 작성일 : 04-04-30 09:25 조회 : 4,447
청소년 정신의학

정근재(김천 신경정신병원 원장)

Ⅰ. 청소년의 신체변화에 따른 정신발달 단계

청소년기(Adolescence)란 아동기의 끝과 성인기의 시작을 연결하는 전환기로써, 비교적 안정되고 갈등이 별로 없는 아동기의 행복한 시절을 지나, 변화와 격동의 시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아동기의 평정은 사춘기의 변화로 깨어지고 신체적, 정서적 성숙과 인격 완성을 위한 장기간의 심리적 변화와 격동을 치르게 된다.
이에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특유한 증세나 문제를 가지기 쉽고, 의학적으로 특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청소년기의 심리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 발달의 바탕이 되는 몇 가지 중요한 변화를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사춘기에 나타나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다.
사춘기에 다다르기 2년전쯤부터 분비되는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은 여아나 남아 모두 신장과 체중의 급속한 성장을 초래하며 내부 성기관의 성숙과 이차성징의 출현으로 사춘기가 시작된다.
즉, 여자는 첫 월경으로 신체적 성숙을 알리고, 남자는 13~14세가 되면 성숙된 정자가 소변에서 관찰되거나 사정이 가능해진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는 여자가 1~2년 정도 앞서고, 시대가 감에 따라 점점 빨라져서 1세기에 1년정도 단축된다고 한다. 이상의 신체적성장 발달과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의 증가는 성적 충동뿐만 아니라 공격성을 항진시키고, 이에 따라 큰 정서적 격동이 수반된다.
둘째로, 청소년의 사고형태가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도달한다.
즉, 구체적 사실과 사물의 속성에만 의존하던 아동기와는 달리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져서, 가설 가능성 이상등의 추상적 개념과 생각을 다룰 수 있다.
따라서 이제는 자기 자신의 생각, 그 자체를 반성하거나 내성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자기 자신뿐 아니라 자기가 처해 있는 세계, 생의 의미등을 생각해 보고 새로운 견해를 터득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인지 발달은 현재에만 메달리지 않고 과거를 회상하고, 또 미래의 가능성을 추상할 수 있으므로 장래 자기가 택할 성인으로서의 역할이나 계획성의 목적수립을 가능케 한다.
셋째로, 청소년들은 가정의 기대와 희망 혹은 특유의 정신역동적 압력을 받게 된다. 청소년을 가진 가정은 또한 그 부모가 중년기에 다달아 있음을 말해준다. 중년기의 부모는 그 자신들이 중년기의 과제로 고전을 하며 생의 반 이상을 산 전환점에서 생의 의미와 역할 미래를 재고하는 입장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그들 청소년들이 부모로부터 멀어지고 그들의 기대와 통제를 벗어나려는 노력은 부모 자신들에게 큰 위협이며 이제까지 가졌던 중요한 소유물과 존재 가치를 잃는 듯한 심리가 작용한다. 한편 부모의 쇠퇴해 가는 성적 욕구와 공격성 그리고 진취성을 받아들이기 어렵게 하고 이로써 청소년의 성장에 따른 갈등과 격동은 온 가족의 위기의 성격을 띠게 된다. 즉 청소년의 변화는 청소년 자신뿐 아니라 가족 전체가 적응해야 하며 따라서 많은 진통이 따르게 마련이다.

Ⅱ. 사회환경과 청소년의 성장관계

사회적인 여건과 요구가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반세기 전만해도 청소년기의 문제성은 별 관심거리가 되지 못하였다. 문화 인류학적 연구로 보아 원시 사회에서는 간단한 사춘기 의식(성인식)만 치루면 곧 성인 취급을 받았고, 성인의 역할을 해 나갔다. 단순한 농경사회에서는 소아기에서 성인기로의 이전은 비교적 순조로왔다. 농경사회에서는 결혼도 비교적 빨리하였고, 직업도 부모의 것을 답습하였으며, 사회에서의 역할과 직업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가 산업화되고 과학과 기술이 고도로 발달 될 수록 사회에서 성인으로서의 역할과 직업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으로써 그 준비기간 즉 교육기간이 늘어나게 되어있다. 따라서 신체적·성적 성숙은 빨리 이루어지는 반면 사회적· 심리적 발달은 늦어지는 것이 청소년의 현상이다.
이와 같은 신체적·성적·인지적 변화와 사회적 여건에서의 적응은 모두 연관성이 있으며, 이에 따른 감정·생각·행동은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갖게 되고 상당한 심리적 격동과 불안을 수반하게 된다.
그래서 신체적 변화에의 적응과 이에 따른 충동의 통제와 성에너지를 어떻게 승하하느냐가 문제이며, 다음으로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해방과 독립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또한 자아의 개념 확립과 인생관, 가치관, 직업관을 어떻게 계획하는가가 중요한 과제이다.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특유의 정신적인 문제는 아래와 같다.

1. 적응장애
2. 학교 거부
3. 정서적인 불안과 우울
4. 자살
5. 청소년 비행 및 반사회적 인격
6. 주의력 결핍과 행동과다
7. 틱장애
8. 약물 복용과 중독
9. 주체성 장애
10. 반응성 정신병
11. 성인의 주요 정신병인 정신분열증이나 조울병의 시작이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12. 청소년기의 섭식장애
1) 비만증
2) 신경성 식욕부진
3) 대식증
13. 청소년기의 성문제
1) 조숙한 사춘기와 사춘기지연
2) 과도한 성행동 - 자위행위 및 적극적 성행위
3) 동성애
4) 10대 임신 - 미혼모
5) 성범죄와 성폭행의 피해

이와 같은 청소년기의 문제는 청소년 자신과 병원-의사와 가정-부모가 삼위일체가 되어 다양한 측면의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
우선 가정의 역할은
1) 가정은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고 정서관계를 보충해 주는 인격 형성과 성장 발달의 기초를 제공하며
2) 가정은 스트레스를 방어해 주고, 정서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마지막 보루이며 안전한 안식처이다.
3) 가정에서의 모든 행동이나 규범은 장차 아이들의 행동 모범이 되며, 생활의 모델을 제시해 준다.
4) 학습과 모방을 통한 생활 경험의 공급도 가정에서 이루어진다.

아울러 청소년의 여러문제는 하나의 질병 단위로 생각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긴밀한 전문적 치료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병원-의사는
1) 가장 자연스런 건강 정보 제공자 교육자이면서
2) 정신건강문제의 조기 발견자이자 치료자이며
3) 정서·행동문제의 예방자로서 활동하기도 하고.
4) 부모나 지역사회에 자문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오늘 300 어제 351 총합 404,372